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1. 라즈베리 파이 구입
    프로젝트/라즈베리파이 2014. 2. 14. 11:14
    반응형

    처음에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게된 이유는 제가 웹 쪽으로 공부를 시작하면서 업체에서 호스팅을 받지 않고 저렴한 웹서버를 구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서였습니다.

     

    검색하다보니 라즈베리파이를 웹서버로 활용가능할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활용도가 매우 높을수 있다는 생각에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였습니다. ( 웹서버 이외에도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하지만 제가 활용할 부분에서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게된 시점에 서울에 있어서 가까운 용산에서 직접 내방하여 구입하였습니다. 가격면에서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택배비 이외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구입시에는 아래 링크를 통하여 가장 저렴한 유통사를 통해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중고로도 많이 판되되고 있으니 확인하여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나와 인터넷몰 리스트 : http://goo.gl/pSx4RY 

     

    라즈베리파이에 대해서 설명을 잠깐하자면 아래 사진과 같이 두가지 종류의 사양이 있고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http://goo.gl/lgw2Yr)

     

     

    현재 모델 A는 대부분의 인터넷몰에서 판매가 중지된 상태이며 인기도 또한 모델 B보다 떨어집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필요성에 의해 A,B 모델중에 구입하시면 되겠지만 저는 B모델의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펙면에서 256MB / 512MB의 차이를 보이고 있고 USB 2.0 포트가 1개 /2개 라는 점 그리고 유선랜포트의 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면서 추가로 구입해야할 제품들

     

    Micro SD카드  + 어답터 : 라즈베리파이에 OS를 설치하기위한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저는 Sandisk 제품 Class 10 64GB제품을 사용중이고 어답터는 비싸서 용산가서 따로 구입했습니다. 구입하실때 Class가 높을수록 읽기/쓰기가 높으므로 좋은 제품입니다.






    일반 스마트폰 충전기, 일명 5핀 충전 케이블 : 집에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 스마트폰 충전기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배터리가 없으며 5핀 케이블로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면서 추가로 구입하시면 좋을 제품들


    투명케이스 : 라즈베리파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필수적이지는 않으나 보호한다는 점에서 구입을 권합니다. 아는분중 한분은 케이스를 직접 만드셨더라구요. 가격은 대략 6000~9000원정도




     




    USB 유전원 포트  : 라즈베리파이에는 기본적으로 두개의 USB2.0 포트가 있지만 추가적으로 USB포트가 필요하신분들은 구입을 권합니다. 마우스, 키보드, 무선랜카드, 외장하드디스크와 같은 USB장치를 추가적으로 연결할때 유용합니다. 가격대는 포트수, 3.0 유무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USB2.0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3.0제품을 구입할 필요는 없으며 반드시 추가전원선이 있는 유전원제품으로 구입하셔야 전력이 모자라지 않습니다.








    HDMI 케이블 : putty와 같은 프로그램등으로 SSH통신 방식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GUI모드(일반적인 윈도우 환경) 이 필요할 경우에는 모니터, TV와 같은 출력장치에 연결하는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아래 사진과 같은 모양의 포트에 한곳에 꽃아지고 모니터 쪽의 포트를 확인하여 RGB, DVI 와 같은 다른 모양일 경우 한쪽 포트는 다른 모양의 단자를 구입하셔야합니다. 단 RGB, DVI 포트를 사용할경우 음성출력이 따로 되지 않으므로 음성장치 출력 케이블을 따로 구입하여야합니다. (HDMI 케이블의 경우에는 영상+음성 동시출력 지원)





    그 외 기타 케이블들 (LAN선, 음성출력케이블 등등)



    라즈베리파이 활용백서 도서 :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면서 활용할수 있는 대부분의 방법이 수록되어있으며 꼭 필요는 없지만 필요할때 사전처럼 읽으면서 실전 프로젝트들을 진행할수 있다는점에서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

    작가
    이재상, 표윤석
    출판
    비제이퍼블릭
    발매
    2013.10.25
    평점

    리뷰보기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입한 라즈베리파이의 대표적인 OS인 라즈베리안을 설치해보고 설정해야할 부분들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작성시 아래 링크가 나옵니다)


    덧글로 질문을 받으면 제가 아는 지식안에서 답변을 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