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운영체제에서 MongoDB 설치 및 세팅
    프로그래밍/HTML5 Web 2016. 7. 6. 14:57
    반응형


    MongoDB는 자바스크립트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Node.js가 크롬의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사용한것처럼 MongoDB도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사용합니다.


    설치



    MongoDB 처음 시작하면서 애먹었던것이 설치방법입니다. Node.js 처럼 대충 next눌러서 설치하는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뭔가 많이 해줘야하더군요. 설치 홈페이지부터 서적과 많이 달라져있던터라 꽤나 힘들었습니다. 서적에는 zip형식의 압축 파일 형식으로 되어있었지만 홈페이지에는 버전또한 1버전정도 올라갔고 MSI파일로 설치형식이 아예 변경이 되어있었습니다.




    참고하실점은 최신 버전에서는 기본 설치 경로가 C 의 Program Files 안에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CMD에서도 경로를 cd 명령어로 똑같이 잡아주어야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C에 mongodb 라는 폴더를 만들어 주시고 그쪽으로 경로를 설정을 잡으셔야 향후 설치가 훨씬 쉬워집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C에 data 폴더를 만들어주어야합니다.


    정리하면 폴더 C에 만들어야 할 폴더는 2개입니다. 또한 data 하위 폴더로 log와 db폴더를 생성합니다.


    C

    mongodb


    data  -- log, db


    그리고 C:\mongodb\mongod.cfg 경로로 아래의 파일을 생성해야 log폴더와 db폴더를 참조하여 로그파일이 생성됩니다.


    1
    2
    3
    4
    5
    systemLog:
        destination: file
        path: "c:/data/log/mongod.log"
    storage:
        dbPath: "c:/data/db"
    cs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통해 활성화합니다

    1
    "C:\mongodb\bin\mongod.exe" --config "C:\mongodb\mongod.cfg" --install
    cs

    그다음 CMD를 띄운다음 MongoDB의 Bin폴더로 들어갑니다 이후 mongod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처음에는 방화벽 관련 대화상자를 출력하며 작동이 시작됩니다.


    중요한 점은 위의 창을 닫지 않고 CMD 창을 하나 더 띄워서 작업하셔야한다는 점인데요. 똑같이 MongoDB 폴더의 bin으로 진입한후

    mongo 라는 명령어를 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며 MongoDB 셸이 실행됩니다.



    나온지 꽤나 됬는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진 사용자에겐 조금 많이 불편한것같습니다 ㅎㅎ;; 물론 항상 삽질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일상이겠지만서도요.. ㅎㅎ 다만 Node.js의 경우 따로 Node.js CMD까지 제공하고있고 설치가 간편한데 비해 MongoDB의 경우에는 따로 설정해주어야할점들이 많아서 조금 당황스러운 점들이 있었습니다.




    HTML5와 Node.js 연동과정에서 MySQL을 사용하지 않고 MongoDB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부중에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 하도 공부를 하지않아 블로그도 많이 침체되어있네요.. ㅎㅎ


    혹시나 MongoDB설치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점이나 궁금하신 점들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