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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 Overview of Software Engineering프로그래밍/컴퓨터 공학 2017. 11. 24. 13:54반응형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 인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
- 공학적 원리에 의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학문
-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 유지보수 및 폐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
- 소프트웨어 제품의 체계적인 생산, 유지보수와 관련된 기술, 경영에 관한 학문
- 과학적인 지식을 컴퓨터 프로그램 설계와 제작에 실제 응용하여 문서화
-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 관련 프로젝트를 주어진 시간과 비용, 자원의 범위 내에서 최고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
#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1.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적용
2. 지속적인 검증 시행
3.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 소프트웨어의 품질
1. 유지보수가 용이해야함
2.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정확히 동작해야함
3. 신뢰성이 높아야하며, 효율적이어야 함.
4. 잠재적인 에러가 가능한 적어야함
5. 사용하기 쉬워야함
6. 문서화가 잘되어있어야함
7. 연관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재사용이 가능해야함
8. 여러가지 환경에서 동작될 수 있도록 이식성이 좋아야함.
9. 적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함.
# 시스템 구성 요소
1. 입력(input) : 처리할 데이터, 처리방법, 조건등을 시스템에 입력
2. 처리(process)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
3. 출력(output) : 처리된 결과를 시스템에서 출력하는 것
4. 제어(control) : 자료를 입력하여 출력될 때까지의 처리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감독하는것
5. 피드백(feedback) : 출력된 결과가 예정된 목표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하여 처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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