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10 MySQL 데이터 자동 백업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9. 4. 14. 16:25
    반응형

    최근에 라즈베리파이가 랜섬웨어를 당하면서 DB 복구에 엄청나게 애를 먹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솔루션을 사용할때에는 분명 백업 프로그램을 돌렸었는데 이번에는 무슨생각으로 아무런 백업장치를 해두지 않은건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윈도우10에서 MySQL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bat파일을 작성해보고 이를 구글드라이브와 연동하여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2019-04-14 23시 58분 00초.sql 의 형식으로 파일이 백업되길 원했고 윈도우 운영체제에선 파일명에 기본적으로 ' : ' 기호를 사용할수 없으므로 따로 작업을 해주어야합니다.

     

    코드 원본은 아래 코드와 같습니다. 또는 첨부파일을 받아서 수정해주세요.

    backup.bat
    0.00MB

    @echo off
    
    set HOUR=%time:~0,2%
    set MINUTE=%time:~3,2%
    set SECOND=%time:~6,2%
    
    echo Running dump...
    "MYSQL의 bin 폴더가 설치된 위치"mysqldump -u계정명 -p비밀번호 --result-file="백업할 경로\%DATE% %HOUR%시 %MINUTE%분 %SECOND%초.sql" 데이터베이스명
    echo Done!

     

    또한 저는 이 백업 파일이 로컬저장소에 저장될 경우 랜섬웨어가 발생할시에 백업파일 또한 위험할것이므로 이를 자동으로 구글드라이브로 백업해두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Raidrive를 사용하여 Google Drive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마운트 시켜둔 후에 백업할 경로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경로로 설정해두었습니다. 배치파일을 실행해보고 테스트된 위치에 SQL 파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된다면 이를 반복시켜줄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색 기능을 통해서 작업 스케줄러를 열어줍니다.

     

    우측의 기본 작업 만들기 탭을 클릭하고 이름과 적당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저는 매일 23시 58분 00초에 작업을 반복할것이므로 매일을 선택하였습니다.

    원하는 시간을 작성합니다.

    프로그램 시작(T)를 선택한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까 작성한 배치 파일을 지정해준후 다음버튼을 클릭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에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확인하면 제가 설정한 'Portfolio SQL BackUP' 스케줄이 설정되어있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테스트가 필요하면 우측의 '실행' 버튼을 통해서 지정된 트리거가 발생할수 있도록 합니다.

     

    질문사항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