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2. 라즈베리파이 OS설치 및 기본설정방법
    프로젝트/라즈베리파이 2014. 2. 14. 12:23
    반응형

    이 포스팅은 [01. 라즈베리 파이 구입] 의 글을 전제한 게시글이므로 이 포스팅을 읽기전에 읽기를 권합니다.



    라즈베리파이의 OS는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 Raspbian, Risc OS, Plan 9, Android, Arch 등의 OS들이 있습니다. 


    각자 나름의 특화된 특징들을 가지고 있고 저기에 나열되지 않은 리눅스 계열의 OS들도 설치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라즈베리 제단에서 공개한 라즈베리파이 공식OS인 라즈비안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S 이미지 파일들은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며 업데이트가 될때마다 새로운 이미지를 가장 빠르게 얻을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공식 사이트 : http://www.raspberrypi.org/


    Download 탭으로 가서 제가 설치할 라즈비안 OS 이미지파일을 얻어봅시다.




     

    zip파일을 다운받아도 되고 Torrent파일로 다운하여도 상관없습니다. 대략 700~800MB정도 되므로 다운로드 하는 동안 OS이미지 파일을 

     

    SD카드에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인 Win32DiskImager를 다운로드 합시다. (첨부파일에 첨부하였습니다.)

     

    이후에 압축을 풀어 Win32DiskImager.exe 를 실행하여줍니다.

     

    라즈비언이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zip파일을 압축해제 한 후에 Win32DiskImager 로 해체한 이미지 파일을 찾습니다. 이후에 Write 를 

     

    눌러 이미지파일을 SD카드에 씌웁니다.

     



     

    이후에 SD카드와 꼽고 USB장치들을 꼽은 후에 전원을 넣어주시면 자동으로 라즈베리안 OS를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잠깐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SD카드의 용량을 확장시키는것입니다.

     

    보통 최소 4GB이상의 MicroSD카드를 사용하셨을텐데요 2GB까지 밖에 인식못하는것을 확장시켜줍니다. 

     

    1번 항목에서 엔터를 눌러 확장시킵니다.

     

    이후에 방향키를 이용하여 Finish를 눌러 설정을 적용함과 동시에 재부팅을 실행합니다.

     

    재부팅을 한 후에는 또 다시 도스창과 같은 언어들이 흘러나오다 raspberrypi login :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설정된 사용자 이름은 pi 이고 비밀번호는 raspberry 입니다. (비밀번호 입력시에는 입력된문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후에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문구가 출력됩니다.

     



     

     

    여기 까지 문제없이 진행됐으면 startx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LXDE를 기반으로한 X 윈도우를 실행하여 봅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처음으로 구동하였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들과 패키지가 구버전인 경우가 있으므로 패키지의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실행합시다. 

     

    바탕화면에있는 LXTerminal 을 실행한후에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유선랜 또는 무선랜이 연결되어있어야합니다)

     

    sudo apt-get update


    이 명령어는 패키지 관리 서버로부터 이용가능한 프로그램들의 패키지 목록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명령어입니다.

     

    이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완료가 되면

     

    sudo apt-get upgrade 

     

    명령어를 통하여 업데이트된 패키지들을 새로운 버전으로 설치하게합니다. 중간에 Y/N 이 뜰경우에 어떠한걸 설치함으로써 디스크를 차

     

    지한다는 동의를 구하는 문구로서 y를 입력해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sudo shutdown - now

    또는

    sudo reboot

     

    명령어를 통해 라즈비안을 재부팅시켜줍니다.

     

    *추가 팁 : 라즈비안 종료 명령어는 sudo halt 를 입력하면 됩니다.

     

    --------------------------------------------------------------------------------------------------------------

     

    여기까지가 라즈비안 OS의 설치가 끝난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라즈비안의 세부적인 설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부팅한후에 로그인까지 한후 

     

    sudo raspi-config 

     

    를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아까 보았던 처음의 설정 화면창이 등장하는데요. 1번항목의 경우에는 이미 시행하였으므로 스킵하겠습니다.

     

    2. Change User Password : 비밀번호를 바꾸는 탭입니다. 초기설정암호는 raspberrypi 입니다. 보안 및 편리를 위해 암호를 변경하여줍시다.

     

    3. Enable Boot to Desktop/Scratch :  라즈베리파이를 시작할때 GUI모드로 시작할것인가에 대한 유무를 묻습니다. Yes를 선택하면 라즈베리 부팅시에 자동으로 LXDE로 접속하게 됩니다.

     

    4. Internationlisation Option : 국제화 옵션 설정입니다.

     

    - Change Locale - 목록중에서 한국어로 변경을 원할경우 ko_KR.UTF-8 UTF-8을 선택합시다. 하지만 간혹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기본 en_GB.UTF-8 UTF-8 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Change Timezone - Aisa - Seoul 로 변경시 한국표준시(KST)로 변경됩니다.

     

    8. Advanced Options : 고급옵션 설정화면

     

    - Hostname - 적당한 hostname을 정한다. 영어,숫자만 적용된다. (기본설정은 raspberrypi이다.)

     

    - SSH - enable 이후에 진행할 SSH 설정을 위해 진행해두자.

     

    이후 Finish를 선택하여 Reboot

     

    여기까지 진행하면 라즈비안 OS 설치와 함께 실질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모두 갖추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라즈베리파이의 명령어를 입력할수 있는 SSH 접속 방법과 원격으로 접속가능한 XRDP 접속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위의 접속방법들은 라즈비안 OS 뿐만아니라 다른 리눅스 계열의 OS에서도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 기능들이므로 꼭 적용하여 보세요.

     

     

    (다음 포스팅 작성시 아래 링크가 나옵니다)

    03-1. 

     

    덧글로 질문을 받으면 제가 아는 지식안에서 답변을 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