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3-1. 라즈베리파이 SSH 접속 방법
    프로젝트/라즈베리파이 2014. 2. 14. 12:42
    반응형

    이 포스팅은 [02. 라즈베리파이 OS설치 및 기본설정방법] 의 글을 전제한 게시글이므로 이 포스팅을 읽기전에 읽기를 권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 OS 인 라즈비안을 설치하고 기본설정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과 03-2.에서는 컴퓨터에서 라즈베리파이에 다양한 명령어들을 전송할수 있는 SSH 접속과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인 XRD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SSH 접속과 XRDP 접속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아래 사진과 같이 SSH접속은 CUI - Control User Interface 라고 부르는 셀 중심의 명령어를 원격으로 접속하여 입력이 가능하게한 접속입니다.

    주로 웹서버와 같은 그래픽 보다 성능을 우선시 할 경우, 빠른 속도 처리가 필요할경우 사용됩니다.





    아래 사진은 GUI 모드로 XRDP로 접속할 경우 컴퓨터에서 동일한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둘다 명령어를 컴퓨터에서 보다 편리하게 원격으로 입력할수 있다는점이 공통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SSH 접속

    [02. 라즈베리파이 OS설치 및 기본설정방법] 에서  Advanced Option  탭의 SSH를 Enable로 바꿔주셔야 됩니다. 02 포스팅을  읽어 보셨다면 이미 적용된 항목입니다.


    우선 컴퓨터로 SSH 기능을 수행하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PuTTY를 다운받아봅시다. (첨부파일에 첨부하였습니다.)

    PuTTY를 실행하여 봅시다.




    Host Name (of IP address)에 라즈베리파이의 IP 또는 host name을 입력해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iptime사의 공유기를 공유기-라즈베리파이-PC 이렇게 맞물려 사용하고 있으므로 내부 네트워크로 접속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GUI 모드인 경우 LXTerminal을 실행하여 

    ifconfig

    라는 명령어를 입력한다.







    위  사진과 같이  나올텐데 공유기와 같은 환경을 사용하고 있을경우에는 192 로 시작하는 내부 IP주소를 확인한다. ( 이 경우 PuTTY 와같은 프로그램을 외부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하다. 아직 외부에서 접속할 일은 많지 않으니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92.168.0.104 라는 ip주소가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입니다. 저 주소를 PuTTY의 hostname에 넣어주고 알맞는 이름을 빈공간에 입력한뒤 save를 눌러 세션을 저장하여 다음에 접속하기 편하게 설정해둡니다.



    마지막으로 open을 누르면




    이러한 창이 뜰텐데 예(Y)를 눌러줍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접속하듯이 똑같은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접속 성공시에는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며 명령어를 입력할수 있게 설정이됩니다.


    03-2 포스팅에서는 XRDP 접속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이 작성되면 하단에 다음 포스팅의 링크가 기록됩니다.


    덧글로 질문을 받으면 제가 아는 지식안에서 답변을 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